본문 바로가기
건강

근육량과 건강, 걷는 속도와 자세

by cktjs 2022. 12. 7.

적당한 운동으로 근육량을 늘리면 기초대사가 늘어나서 지방이 쌓이기 어렵게 만들어서 비만 예방이 됩니다.
지방이 줄어들기 때문에 지방에 당을 저장해서 발생하는 당뇨병이나 지질증 그리고 동맥경화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운동으로 뼈를 자극하고 근력이 강해지면 관절염을 예방할 수 있고 골밀도가 강화되어 골절이 생기기 어렵습니다. 게다가 내장 근육량이 늘어나서 내장 출혈 등 내장과 관련된 질병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걷는 속도와 자세만 봐도 대략적인 남은 수명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척추를 곧추 세우고 빠른 걸음으로 것이 좋은 걸음 운동이 됩니다. 천천히 걷는 2시간보다 빨리 걷는 한 시간이 건강에 훨씬 좋습니다.

근육량을 늘리려면 근육 운동과 단백질 섭취가 기본입니다. 근육량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근육에 무게 부하를 가해야 합니다. 맨몸 운동으로도 가능하지만 다양한 부위에 무게 부하를 가하려면 피트니스 센터가 좋습니다.

이상적인 피트니스 센터는 운동하는 사람들이 얼마나 열심히 운동하느냐가 중요합니다. 설렁설렁 운동하는 사람들이 많은 곳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은 주위 환경에 영향을 받기 쉽습니다.

모든 운동은 자세가 중요하기 때문에 초반에 개인 트레이닝(PT}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할 때 잘못된 호흡만으로도 병이 생길 수 있거든요..

집에서 아령을 10회 이상 드는 방법도 좋은 운동입니다. 남성은 1kg, 여성은 0.75kg 정도가 적당합니다. 일주일에 3회 이상만 실시해도 근육량이 조금씩 늘어납니다.

근육량 증가로 체지방을 줄이려면 허벅지와 가슴 근육을 발달시켜야 합니다.  허벅지 근육 증가는 당뇨병 예방에 매우 좋습니다.

근육 훈련의 마무리는 스트레칭으로 더 나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강한 근육과 골밀도와 함께 신체의 부드러운 유연성도 신체건강의 중요한 요소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