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노하우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 애드센스 수익에 대한 이야기

by cktjs 2023. 2. 1.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 애드센스 수익에 대한 이야기

2023년 1월에만 에드센스 광고가 붙는 티스토리 블로그 몇 개를 저품질로 날려 먹었습니다. 1월 첫 번째 저품질 블로그는 기존 글들을 수정 또는 삭제하면서 발생했습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체류 시간 등을 고려해 체류시간이 짧은 글 300개 정도를 삭제하고 남길만한 글 200개는 CEO 글 쓰기에 맞춰 보완 수정하는 작업을 열흘 정도에 걸쳐 실시했는데 저품질이 됐습니다. 

비슷한 이유로 같은 시기에 글 50개~200개 블로그 3개가 저품질에 걸렸고 1월 5번째 티스토리 저품질 블로그는 렌터카와 보험 관련 키워드 글을 올려서 저품질이 됐습니다. 저품질 된 후 10일 정도 지나서 렌터카와 보험 관련 글을 모두 삭제했지만 너무 대응을 늦게 했는지 저품질 상태가 계속 유지되고 있습니다.

1월 6번째 저품질 블로그 발생은 정말 억울했습니다. 도민보험료 지원과 디딤돌 대출 글을 올리고 저품질이 발생했습니다. 보험도 보험 나름이고 대출도 대출 나름인데 알고리즘이 전혀 구분을 못하고 단지 보험 대출이라는 키워드가 있다는 이유만으로 바로 저품질이 발생했습니다.

화가 나서 몇 시간 동안 글을 삭제하지 않다가 알고리즘과 감정싸움하는 건 의미가 없다 싶어서 7~8시간 지나서 글을 삭제했습니다. 다행히 다음날 오후 저품질이 풀렸네요.

6개 티스토리에 저품질이 발생하고 1개 블로그가 저품질에서 탈출한 다이내믹한 1월을 보냈습니다.. 애드센스 광고가 붙는 서브블로그를 만들기 위해 오늘 블로그 2개에 최초 글을 각각 올렸습니다. 저품질이 겁나서 하나는 고전문학 감상문을 올렸고 또 하나는 우주과학에 관한 글을 올렸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숨만 쉬어도 저품질이 된다더니...

그래서 대안을 찾은 건 구글 블로스스팟 운영에 좀 더 신경 쓰기로 했습니다. 

애드센스 통과를 못한 이 블로그는 저품질이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다만 애드센스를 통과하지 못한 이유가 정책위반으로 뜨는데 아무리 생각해도 정책위반 사항이 없어서 이 블로그를 어찌해야 할지 모르겠네요..

짐작이 되는 건 사진에 alt태그를 삽입하지 않은 건데, 괜히 글 수정했다가 이 블로그도 저품질로 날려 먹을 거 같아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습니다 ㅎㅎ

저품질 당하는 대표적인 키워드는 일반적으로 CPC단가가 높은 대출, 보험, 성형, 병원, 의료기기, 치료, 시술후기, 다이어트, 의약품, 중고차, 가상화폐, 마약, 총기류, 성인, 음란물, 해킹입니다. 특히 티스토리의 경우 대출이나 보험 키워드는 글 하나만 올려도 바로 필터링되는 경우가 있으니 웬만하면 피하셨음 합니다.

CPC 단가가 높은 키워드를 피하는 것이 저품질을 피하는 안전한 길입니다.

저품질 경험은 여기까지만 하고 애드센스 수익에 관한 얘기를 하겠습니다. 먼저 광고차단(가장 기본은 카테고리 차단)에 대해 관심을 갖는 분들이 많은데요.. 광고차단에 대해서는 관심을 갖지 않는게 시간낭비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광고차단에 대해서 관심을 가질 시기는 블로그 1일 방문자수가 5천명 이상 1일 평균 50달러가 넘는 경우입니다. 대략 월 200만원 이하의 애드센스 수익이면 아직 광고차단은 아무것도 하지 않으시는 게 좋습니다. 다만 선정성이나 종교 등 민감한 카테고리는 일부 차단해도 수익에 큰 지장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애드센스는 구글 노출이 많아지면 CPC단가가 높아집니다. 그리고 백링크 등을 통한 유입보다는 자연검색 유입이 많으면 CPC 단가가 높아집니다.

구글은 체류시간을 가장 높이 평가하기 때문에 체류시간이 길면 CPC단가가 높습니다. 체류시간을 길게 하려면 양질을 글을 써야 하고 한번 방문한 방문자가 바로 떠나지 않고 다른 내 글을 클릭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다만 링크가 저품질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링크를 남겨 내 블로그 다른 글로 유입시키는 글을 발행할 때는 저품질 가능성도 신경 써야 합니다.

이런 점을 고려하면 글만 보고 이탈하는 이슈글보다는 정보성글이 분명히 낫습니다. 정보성보다는 쇼핑성 글 CPC가 훨씬 높지만 키워드 선정 등 저품질 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글 발행 1~2시간 후 저품질 확인이 필수입니다.(빨리 삭제하면 저품질 탈출도 빠름, 몇 시간 이내 빠른 삭제 시 95% 이상 저품질 탈출 가능)

구글 애널리틱스 등을 통해 수익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글을 찾아서 그 글과 비슷한 글이나 연관 키워드를 찾아 계속 포스팅하는 것도 애드센스 수익을 높이는 방법입니다. 두서없이 적다 보니.. 오늘은 여기서 마무리하겠습니다.

댓글